-
한시간을 넘게 날려 먹었다. - AndroidStudio 로 어플에서 Bitmap 그리기카테고리 없음 2018. 9. 17. 17:17
우쿨렐레 연습용 어플을 다시 만들기 시작했음.
파일 선택 기능을 우선 후다닥 만들어 놓았고.. 게임(?)의 메인 화면을 만들기 위해서,
SurfaceView 를 생성하고 GameView 클래스를 만들기가 귀찮은 관계로..
예전에 만들어 놓았던 걸 Copy & Paste..
근데, 전에 잘 되던 BG 그림의 Bitmap 이 안그려 지고 계속 에러가 난다.
BitmapFactory 를 통해서 그림 파일을 읽어와야 하는데, 계속 null 만 리턴하고 있어 BG를 그릴 수 가 없다.
이것 때문에 한시간 넘는 시간을 그냥 날려 먹었는데...
StackOverFlow 에서 열심히 검색을 한 결과 원인을 찾았다.
AndroidStudio 의 메뉴에서 그냥 Copy & Paste 로 넣었는데, BG 용 비트맵 파일 (*.png) 가... drawable-v24 폴더로 들어가 있었던 것 ..
그냥 drawable 폴더에 들어 있으면 모두 공통으로 쓰고 drawable-v24 에 있으면.. mdpi ?? 인가..? 하는 특정 해상도에서만 읽어 올 수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, 결국 이미지 파일 (리소스)를 읽어 오지 못했던 것이 원인이었다.
drawable-v24 폴더에서 drawable 폴더로 이미지 파일을 옮겨 놓고 나니, 전혀 문제없이 잘 동작한다.
아 이걸로 한시간.. 아니 거의 두 시간을 날려 먹다니.
프로그래밍은 오타와의 싸움. 그리고 실수를 찾는 일의 연속이다.
쩝.